반응형



행 개수

 

행 개수 변환 SSIS의 작업 개체 중 가장 간단하면서도 매우 유용한 개체입니다. 입력 데이터를 직접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는 변환 작업이라고는 할 수 없는 개체입니다. 이 개체가 수행하는 역할은 데이터 흐름 경로 상에서 처리되는 행의 최종 개수를 사용자가 정한 변수에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입력되는 데이터에 대해 아무런 변환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변환 작업 후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처리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입력 데이터가 100,000개였는데, 조인 또는 변환 등 1:1로 처리되는 작업을 수행한 후 정확히 변환 결과도 동일하게 100,000개 인지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처리된 결과값의 수가 입력 데이터의 개수와 다른 경우, 매핑 오류로 누락되거나 또는 이중 매핑으로 데이터가 중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계 변환이나 조건부 분할 등과 같이 입력되는 데이터에 대해 조건에 맞는 데이터의 수를 따로 관리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저장되는 데이터가 테이블 형태라면 단순히

SELECT COUNT(*) FROM <결과 테이블>

과 같은 쿼리를 이용하여 최종 대상 테이블의 개수를 카운트 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 테이블이 매우 큰 경우라면 이 작업 역시 부하를 많이 일으킬 수 있는 작업입니다. 만약 데이터의 대상이 텍스트 파일이나 엑셀 파일, ADO 개체 등과 같이 쉽게 카운트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라면 더 복잡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간단한 예로, 매일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배치 작업에서 매일 처리되는 데이터의 개수를 기록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단순히 최종 데이터 대상 전에 행 개수 개체를 설정하여 처리되는 행 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종 변환 작업과 데이터 흐름 대상 사이에 행 개수 변환을 삽입한 후, 고급 행 개수 편집기의 구성 요소 속성 탭에 있는 VariableName 속성에 행 개수를 저장할 변수 명을 지정합니다. 입력 열 탭에서 나열되는 열은 체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흐름 작업 내에서 행 개수를 변수에 저장한 후, 해당 데이터 흐름 작업 외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행 개수를 저장할 변수의 범위는 데이터 흐름 작업 상위의 영역에서 정의되는 변수이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