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SIS 패키지 수행하기

 

SSIS 패키지를 만든 후, 이를 수동으로 수행하는 방법 및 SQL Agent에 등록시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SSIS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SQL Server 2000 DTS에서 수행했던 방법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2000 DTS Enterprise Manager(EM)에서 작성한 후, 해당 패키지 명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패키지 실행 및 패키지 예약 옵션이 나타납니다.

SQL Agent에 등록하는 경우, 패키지 예약(S)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일정 등을 설정하면 바로 등록이 됩니다.

2005 SSIS는 이와는 약간 다릅니다.

 

SQLLeader.com SSIS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실습 패키지1을 이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SSIS는 기본적으로 확장자가 .dtsx 인 파일로 존재합니다. 2000 DTS에서와 같이 msdb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이 기본값입니다. 여기서는 D:\SSIS\Lesson1.dtsx 라는 파일입니다.

 

 

패키지를 수동으로 수행하는 방법

패키지를 수동으로 실행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개발 툴인 BIDS(SQL Server Business Intelligence Development Studio)에서 직접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패키지 실행 유틸리티라고 하는 DTEXECUI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à [실행] 에서 dtexecui.exe를 입력하여 이를 실행시킨 후, 수행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열어서 수행하는 방법이 있으며, 간단하게는 수행하고자 하는 패키지 파일(.dtsx)을 더블클릭 하여 dtexecui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성, 명령 파일, 연결 관리자, 실행 옵션, 보고, 로깅, 값 설정, 확인, 명령줄과 같이 여러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탭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설정화면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결 관리자 탭에서 적절한 연결 설정을 조정할 수 있으며, 보고 탭에서 수행될 때 나타날 정보의 수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설정을 마친 후, 실행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패키지가 실행이 됩니다.

 

다른 방법을 수행하기에 앞서 위의 그림에서 명령 탭을 한 번 자세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몇 가지 설정을 한 후에 명령줄 탭을 보면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명령줄은 패키지를 수행하는 세 번째 방법인 dtexec.exe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dtexec.exe라는 패키지 수행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는 dtexecui.exe 와는 달리 콘솔 모드에서 수행이 됩니다.

여러 옵션을 지정하여 패키지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옵션을 수동으로 다 지정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대신 앞에서 말한 명령줄 옵션에 나오는 부분을 바로 붙여서 수행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세 가지 방법으로 패키지를 실행하는 방법을 말씀 드렸습니다. 성능 상으로는 콘솔 모드에서dtexec.exe를 이용하여 여러 정보들을 나타내지 않는 옵션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장 우수합니다. (조만간 관련된 글 올리겠습니다.)

 

 

패키지를 SQL Agent에 등록하는 방법

Management Studios 에서 SQL Server 에이전트 à 작업에서 새 작업(N)을 클릭합니다.

 

작업 속성에서 적절한 이름과 소유자를 지정합니다.

 

단계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유형에서 SQL Server Integration Service 패키지를 선택합니다.

 

이후, 패키지 원본에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고 패키지를 지정합니다.

구성, 명령 파일 등의 탭은 앞서 수동으로 실행하기에서 패키지 실행 유틸리티(dtexecui)에서와 동일합니다.

 

패키지 옵션 등을 설정하신 후, 작업 속성 탭에서 적절한 일정을 등록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작업으로 등록이 됩니다.

 

 

 

운영 방안

각각의 환경에 따라 운영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의 운영 방안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

파일 형태로 패키지를 관리하는 경우, 패키지를 수정하는 경우에 편리합니다. msdb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SSIS 패키지 가져오기 마법사를 이용하여 해당 패키지를 불러오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파일로 존재하는 경우, 파일 시스템의 보안 시스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별도의 파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실수로 해당 파일을 삭제한다든지, 이동시키는 경우, SQL Agent의 작업이 실패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이 완료되어 변경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경우라면, 패키지 파일(.dtsx) msdb로 저장시키고(저장 옵션에서 파일 시스템 대신 SQL Server를 선택), SQL Agent에 작업으로 등록할 때 패키지 원본에서 파일 시스템 대신 SQL Server로 지정하면 됩니다.

 

SQL Server 2005에서는 성능 카운터에도 SSIS와 관련된 카운터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SQL Server:SSIS Pipeline] [SQL Server:SSIS Service]개체가 있으며 각 개체에 세부적인 카운터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면 수행되는 패키지에 대한 모니터링을 적절히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